2021년 비영상의학과 전문의 하반기
유방촬영용장치 품질관리 교육 신청 안내
대한영상의학회에서는 2019년 1월 10일 규칙 개정된 “유방촬영용장치 운용 인력” 개선안에 입각하여 영상의학과 비전속 전문의를 대체하는 품질관리교육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본 품질관리교육을 이수하고 평가에 합격한 비영상의학과 전문의는 본인이 근무하는 의료기관의 유방촬영용장치 운용인력으로 3년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매 3년마다 8시간의 재교육을 이수하셔야 합니다. 품질관리교육은 3일 21시간 교육과 2시간 평가의 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아래의 자세한 안내사항을 필히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1. 교육일자 및 장소
▪ 1일차 교육 : 2021년 10월 17일(일) 오전 9시 ~ 오후 5시 30분
▪ 2일차 교육 : 2021년 10월 24일(일) 오전 9시 ~ 오후 6시
- 1, 2일차 교육 방법: 온라인 교육
▪ 3일차 교육 : 2021년 10월 31일(일) 오전 9시 ~ 오후 5시 10분
- 3일차 교육 방법 : 온라인을 통한 실습교육, 오전(오전 9시~)혹은 오후(13시30분~)중에 택일
▪ 시험: 2021년 11월 7일(일) : 오전 10시 ~ 오후 3시
- 장소 : 스페이스쉐어 삼성 Coex 센터 B1층 갤럭시A홀 및 갤럭시 B홀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평가대상자를 2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서 시험을 시행,
1조 (오전 10시 ~), 2조 (오후 1시 ~) 중에 택일
▪ 재시험 (1): 2021년 11월 14일(일): 시간은 추후 공지
- 장소 : 스페이스쉐어 삼성 Coex 센터 B1층 갤럭시 A홀
▪ 재시험 (2): 2021년 11월 21일(일): 시간은 추후 공지
- 장소 : 스페이스쉐어 삼성 Coex 센터 B1층 갤럭시 B홀
<향후 일정은 진행 상황에 따라 약간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하반기 교육모집인원은 80명 입니다. 1일차 교육 (8시간)과 2일차 교육(9시간)은 온라인 화상강의 교육입니다. 3일차 온라인 실습교육(4시간)은 오전 40명, 오후 40명 씩 나누어서 진행합니다. 따라서 교육신청시에 선호하는 3일차 시간을 표기해 주시기 바라며, 각 회차당 40명이 초과될 경우에는 신청등록순서(입금순서)에 맞추어서 순서대로 배정해 드릴 예정이오니 양해 바랍니다. 또한, 시험도 11월 7일에 방역지침과 거리두기 일환으로 2그룹으로 나누어 시행하고 동일한 방식으로 배정해 드립니다.
2. 교육 등록 안내
1) 등록신청: 교육등록 웹페이지(구글폼)에 접속 후 신청서 제출
https://forms.gle/5p1humS5n9Xr3tLE7
2) 등록비: 70만원 (※ 등록신청 후 입금을 해야만 등록처리가 됩니다.)
교육 등록비의 경우 등록인원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즉, 현재의 등록비는 상반기 등록자가 80명인 경우를 기준으로 예측한 등록비입니다. 등록인원이 줄어들어 등록비가 인상되는 요건이 성립하면 교육 전 차액을 추가입금 해야 등록이 완성됩니다. 또한, 신청 인원이 39명 이하일 경우 교육이 취소됩니다.
신청 인원
등록비
60명 - 69명
75만원
50명 - 59명
85만원
40명 - 59명
95만원
39명 이하
교육취소
▪ 입금계좌: 우리은행 1005-101-802601 (예금주 : 대한영상의학회)
▪ 등록기간: ~ 2021년 9월 10일 (금) 까지
▪ 등록완료: 교육 신청과 입금이 모두 완료되어야 등록된 것이며, 접수 마감 후 교육대상자 선정 유무를 이메일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등록이후 교육대상자로 선정되지 못할 경우 환불해 드립니다.
3. 교육 선정 대상자 환불 관련 사항
▪ 9월 17일 이전: 전액 환불
▪ 9월 18일 ~ 9월 26일: 50% 환불
▪ 9월 27일 이후: 환불 불가
※ 교육 선정 미대상자 환불의 경우 교육프로그램 종료 후에 환불해 드립니다.
4. 교육일정
1일차 (10월 17일)
시간
프로그램
1교시
특수의료장비품질관리에관한개요및역사,국내관계법령
2교시
방사선 물리학 I: X-선의 발생
3교시
방사선 물리학 II: X-선의 발생
점심시간
4교시
유방촬영술에서의 방사선 물리학
5교시
유방촬영장치의 이해: film mammography
6교시
유방촬영장치의 이해: CR/ DR
7교시
유방의 해부학 및 유방촬영술 해부학과의 관계
8교시
방사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안전성
2일차 (10월 24일)
유방촬영장치 시설의 안전관리와 영상검사에서의 종사자선량 저감화
유방촬영에서 환자 선량저감화방법(유방암검진환자의 방사선안전)
유방촬영장치의 정도관리 항목 방법과 의미: 강의
유방촬영장치의 정도관리 항목 방법과 의미: 실습 I (동영상을 보면서)
유방촬영장치의 정도관리 항목 방법과 의미: 실습 II (동영상을 보면서)
정도관리 항목별 영상에 미치는 영향과 해결방안
임상영상평가의 항목에 대한 이해
팬텀영상평가
9교시
임상영상평가 채점 방법의 실제: 강의
3일차 (10월 31일) - 40명 기준 (1)오전반, (2)오후반
1교시(1)
팬텀영상평가실습
2교시(1)
임상영상평가실습I
3교시(1)
임상영상평가실습II
4교시(1)
임상영상평가실습III
1교시(2)
2교시(2)
3교시(2)
4교시(2)
평가 (11월 7일) - 40명 내외 기준 (1) (2) 조
평가:지필
평가:실습
(강의제목과 순서는 추후 약간의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공지사항
1) 교육대상자 선정: 2019년 1월 10일 공포한 특수의료장비 규칙개정안에 따르면 “유방촬영용장치를 운용하는 전문의”가 품질관리교육을 우선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한정된 교육 인원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순서에 입각하여 교육대상자를 선정하고자 하오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1) 1순위: 등록신청 당시에 유방촬영용장치를 운용하고 있으며 기관 내에 상근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없는 비영상의학과 전문의
(2) 2순위: 유방촬영용장치를 운용하는 종합병원에서 근무하거나 향후 유방촬영용장치를 운용할 계획이 있는 비영상의학과 전문의
※ 유의사항: 2순위의 경우 1순위 신청자들이 80명 미만일 경우 등록기간 이후에 교육대상자로 선정됩니다. 동일 순위내에서 교육대상자를 선정해야 할 경우 등록 선착순으로 선정합니다. 등록신청란에 현재 본인이 속한 의료기관에 대한 유방촬영용장치의 설치유무와 유방촬영용장치가 있는 경우 기기의 종류, 연식 및 모델명과 제조사에 대해서 입력하셔야 등록이 됩니다.
2) 교육프로그램 80% 이상의 출석과 평가 70점 (지필 시험과 실습시험 각각 70점 이상) 인 경우에만 수료증이 부여됩니다. 평가에서 불합격인 경우 추후 2번에 걸쳐서 재시험 기회를 부여하고(재시험 시간은 개별통보하고 재시험은 지필과 실습 별개로 진행됨), 재시험에서도 탈락하면 추후 다시 등록해서 교육수료를 해야 합니다. 교육일정내의 계획된 재시험이외에 추가 재시험은 없으며 시험은 연기 및 이월이 불가하므로 일정표를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연수교육 평점은 아래와 같고, 출결 사항에 맞추어서 평점이 부여됩니다.
1일차: 6평점, 2일차: 6평점(단, 3일차 교육에는 교육진행사정으로 인해 평점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4) 온라인 교육 시 유의사항: zoom을 이용하여 온라인 강의를 합니다.
- 출석체크를 위해 교육생 얼굴이 화면에 보여야 하기 때문에 화상비디오를 반드시 켜주셔야 합니다. 비디오의 가상화면 배경설정이나 교육생 얼굴이 정지화면인 상태로 설정하는 것도 금지입니다. 강의 중 돌발퀴즈형태인 설문조사를 통해서도 실시간으로 출석을 체크할 예정입니다.
- 출석체크를 위한 다중기기 접속 (컴퓨터 + 스마트폰)을 금지합니다. 웹캠이 내장되어 있지 않은 경우 웹캠설치를 부탁드립니다.
- 원활한 온라인 강의 청취 및 온라인 실습교육을 위해 반드시 PC나 노트북을 사용해 주십시오. 또한, 원활한 실습교육 프로그램 사용을 위해 스크롤이 있는 마우스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노트북도 마우스를 장착하여 사용해야 함.)
- 유선인터넷을 권장드리며, 노트북의 경우 배터리를 확인해 주십시오. 접속불량이나 배터리부족 등으로 인한 출석 불인정의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부탁드립니다.
- 강의 청취 중 zoom채팅에 강사 및 교육에 대한 개인적 비방이나 험담 등은 교육에 방해가 되오니 삼가해 주십시오. 3일차 교육의 경우 교육접속이 늦을 경우 타인의 실습교육에 방해가 되오니 교육 시간 전에 접속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운전 중 강의수강과 대리 교육은 절대 금지입니다 (적발시 교육수료 불가).
- 대중교통탑승 및 도보로 이동 중에 강의를 수강할 경우 해당 시간 동안은 출석 불인정합니다.
- 기타 자세한 온라인 교육 수강에 대해서는 추후 공지합니다.
5) 교육 불참 및 변경, 환불에 대한 사항: 예고 없는 교육 불참 시에는 환불불가하며, 관혼상제 및 질병 등의 사유로 불참하시고 증빙자료제출하면 교육받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환불해 드리지만 교육수료는 할 수 없습니다.
6) 교육에 대한 모든 문의사항은 이메일로만 받습니다 (e-mail: [email protected]).
7) 교육대상 선정여부 및 기타 공지사항은 이메일과 문자로만 안내드리고 있으니, 반드시 이메일주소와 휴대폰 번호를 정확하게 기재하여 주시고, 이메일 및 문자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차후 보수교육 관리를 위해서 등록 시 제공한 교육대상자의 개인정보를 수집 이용하고자 하오니 동의여부에 체크 부탁드립니다.
8) 1일차 교육 전에 교육교재인 강의록 책자는 우편으로 배송해 드릴 예정입니다.
9) 평가시험에 관한 사항:
- 시험은 태블렛 PC를 이용할 예정이며, 시험시작 전 태블렛 PC사용에 대해 간단한 교육이 있기 때문에 시험시작 30분전까지 입실을 완료하셔야 합니다.
- 시험전 본인확인 예정이오니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해 주십시오.
- 시험은 교육 때 나누어드린 교재만 지참하여 참고할 수 있으며, 개인적으로 프린트한 것을 포함한 어떠한 책자도 시험에 참고하실 수 없습니다.
- 시험 후에 시험문제와 정답은 공개하지 않으며, 시험문제에 관한 민원은 받지 않습니다. 시험때 참고하는 교재의 문장과 똑같이 나오지 않을 수 있으며, 강의를 충실히 듣고 교재의 내용을 이해한다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 시험 때 사용하는 테블렛 PC에 개인적인 낙서는 금지합니다.
- 시험기간 동안에는 휴대폰을 끄셔야 합니다. 병원 등에서 중요한 일이 있으신 분은 미리 일정을 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시험문제 촬영이나 유출 등도 부정행위로 간주하고 부정행위 적발 시 등록비 환불은 불가하고, 당해년도 교육을 수료 할 수 없습니다.
- 시험은 코로나19 감염병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시행됩니다. 교육대상자간의 거리두기를 위해 전체 교육대상자를 2개조로 나누어 시간차를 두고 평가를 진행합니다.
- 코로나19 자가문진표를 사전에 배포하고 미 제출시 평가를 제한합니다. 또한, 시험장소 방문전 발열 및 인후통 등 코로나19 증상이 있는 경우와 시험장소에서의 발열체크에서 체온이 37.5℃ 이상 시 시험을 보실 수 없습니다.
- 시험장소에서는 의료용 마스크 (KF94 이상)를 반드시 착용해야 하며, 음식섭취를 금합니다.
- 시험전 코로나19 증상이 있는 경우와 확진자와 접촉자로 분류되어 시험을 못보는 경우 학회로 미리 연락부탁드립니다.
- 시험은 대면평가가 원칙입니다. 그러므로, 시험 시행 당시에 코로나19 상황에 대한 방역지침이 시험을 시행하기에 적합하지 않을 경우 복지부와 논의하여 평가일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10) 온라인 교육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교육 개시 전에 온라인 접속 테스트 및 전반적인 교육 진행방식 등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10월 15일 (금) 오후 12시 30분에 시행할 예정입니다. 권장사항이기는 하지만 실제 온라인 교육 시에 발생되는 여러 문제 사항을 예방하고자 시행하는 것으로서 온라인 교육수강이 원활하지 못해서 생기는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오니 반드시 참석 부탁드립니다. 오리엔테이션에 대한 안내 사항은 추후 공지합니다.
11) 코로나 19 상황이 매우 악화되어 이동제한과 같은 국가적인 긴급상황이 발생하면 교육전체가 연기 및 취소될 수 있습니다.
6. 시험장소 약도
▪ 장소: “스페이스쉐어 삼성 Coex 센터”
주소: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 96길 20. 대화빌딩 B1
삼성역 7번출구 도보 2분
http://coex.spaceshare.kr/
▪ 약도: 첨부파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