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상의학과 전문의 유방촬영용장치
품질관리 교육 신청 안내
대한영상의학회에서는 2019년 1월 10일 규칙 개정된 “유방촬영용장치 운용 인력” 개선안에 입각하여 영상의학과 비전속 전문의를 대체하는 품질관리교육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2018년에도 2017년 보도자료에 입각하여 품질관리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금년에도 작년과 마찬가지로 교육을 실시합니다. 이 품질관리교육을 이수하고 평가에 합격한 비영상의학과 전문의는 본인이 근무하는 의료기관의 유방촬영용장치 운용인력으로 3년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매 3년마다 8시간의 재교육을 이수하셔야 합니다. 품질관리교육은 3일 21시간 교육과 2시간 평가의 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아래의 자세한 안내사항을 필히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1. 교육일자 및 장소▪ 1일차 교육 : 2019년 3월 10일(일) 오전 9시 ~ 오후 5시▪ 2일차 교육 : 2019년 3월 17일(일) 오전 9시 ~ 오후 6시▪ 1일차 및 2일차 교육 장소 : 서울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 1층강당▪ 3일차 교육(1) : 2019년 3월 24일(일) 오전 9시 ~ 오후 6시▪ 3일차 교육(2) : 2019년 3월 31일(일) 오전 9시 ~ 오후 6시▪ 3일차 교육(3) : 2019년 4월 7일(일) 오전 9시 ~ 오후 6시▪ 장소 : 서울아산병원내 강당 및 영상의학과 판독실 (강당장소는 추후 공지함). 재시험 (1): 2019년 4월 14일(일) 재시험 (2): 2019년 4월 21일(일) ▪ 장소 : 대한영상의학회 4층 회관 예정, 시간은 추후 공지함.
※ 연수교육 평점 (일당 5점, 총 15점 예정)※ 1일차와 2일차 강의교육의 경우 수강인원 120명까지 가능하며 선착순 등록입니다. 3일차 실습교육의 경우 장소 및 강사 여건으로 인해 대략 40명 정도 교육 및 평가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교육신청시에 선호하는 3일차 교육날짜를 표기해 주시기 바라며, 각 회차당 40명이 초과될 경우에는 신청등록순서(입금순서)에 맞추어서 순서대로 배정해 드릴 예정이오니 양해 바랍니다.
2. 교육 등록 안내1) 등록신청: 교육등록 웹페이지(구글폼)에 접속하여 신청서 작성 -https://goo.gl/forms/YuLFjEIyDmdsh5eq12) 등록비: 70만원 (※ 등록 후 입금을 해야만 등록처리가 됩니다.) 교육 등록비의 경우 등록인원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즉, 현재의 등록비는 120명을 기준으로 예측한 등록비입니다. 등록인원이 적어져서 등록비가 인상되는 요건이 성립하면 교육 전 차액을 추가입금 해야 등록이 완성됩니다. 또한, 신청 인원이 29명 이하일 경우 교육이 취소됩니다.
신청 인원
등록비
80명 - 110명
80만원
40명 - 79명
90만원
30명 - 39명
120만원
29명 이하
교육취소
▪ 입금계좌: 우리은행 1005-101-802601 (대한영상의학회)▪ 등록기간: ~ 2019년 2월 25일(월)까지▪ 등록완료: 교육 신청과 입금이 모두 완료되어야 최종 등록된 것이며 사무국에서 등록완료 메일을 발송 예정입니다. 3. 환불 관련▪ 3월 2일 이전: 전액 환불▪ 3월 3일 ~ 8일: 50% 환불▪ 3월 10일 이후: 환불 불가※ 환불의 경우 교육프로그램 종료 후에 환불해 드립니다.
4. 교육일정
1일차
시간
프로그램
1교시
특수의료장비품질관리에관한개요및역사,국내외관계법령
2교시
방사선 물리학 I: X-선의 발생
3교시
방사선 물리학 II: X-선의 발생
점심시간
4교시
유방촬영술에서의 방사선 물리학
5교시
유방촬영장치의 이해: film mammography
6교시
유방촬영장치의 이해: CR/ DR
7교시
유방의 해부학 및 유방촬영술 해부학과의 관계
2일차
방사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안전성
유방촬영장치 시설의 안전관리와 영상검사에서의 종사자선량 저감화
유방촬영에서 환자 선량저감화방법(유방암검진환자의 방사선안전)
유방촬영장치의 정도관리 항목 방법과 의미: 강의
유방촬영장치의 정도관리 항목 방법과 의미: 실습 I (동영상을 보면서)
유방촬영장치의 정도관리 항목 방법과 의미: 실습 II (동영상을 보면서)
정도관리 항목별 영상에 미치는 영향과 해결방안
8교시
임상영상평가의 항목에 대한 이해
3일차- 40명 기준
팬텀영상평가
임상영상평가 채점 방법의 실제: 강의
팬텀영상평가실습
임상영상평가실습I
임상영상평가실습II
임상영상평가실습III
평가:지필
평가:실습
(강의제목은 추후 약간의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공지사항 1) 교육프로그램 80% 이상의 출석과 평가 70점(Open book이며, 지필 시험과 실습시험 각각 70점 이상) 인 경우에만 수료증이 부여됩니다. 평가에서 불합격인 경우 추후 2번에 걸쳐서 재시험 기회를 부여하고(재시험 시간과 장소는 개별통보하고 재시험은 지필과 실습 별개로 진행됨), 재시험에서도 탈락하면 다시 등록해서 교육수료를 해야 합니다. 2) 신청자격: 금년 1월 10일 공포한 특수의료장비 규칙개정안에 따르면 “유방촬영용장치를 운용하는 전문의” 에 한하여 품질관리교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유방촬영용장치를 운용하고 있어야 하며 기관 내에 상근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없어야 합니다. 3) 교육 불참 및 변경, 환불에 대한 사항: 예고 없는 교육 불참 시에는 환불불가하며, 관혼상제 및 질병 등의 사유로 불참하시고 증빙자료제출하면 교육받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환불해 드리지만 교육수료는 할 수 없습니다. 4) 교육에 대한 모든 문의사항은 이메일로만 받습니다. (e-mail: [email protected]) 5) 등록신청하신 분들께는 메일과 문자로만 연락하기 때문에 꼭 메일과 문자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6) 평가시험에 관한사항: Open book으로 시행합니다. 교육 시 나누어드린 교재이외에는 어떠한 책자도 시험에 참고하실 수 없습니다. 시험기간 동안에는 휴대폰을 끄셔야 합니다. 병원 등에서 중요한 일이 있으신 분은 미리 일정을 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시험문제 촬영이나 유출 등도 부정행위로 간주하고 부정행위 적발 시 등록비 환불은 불가하고, 당해년도 교육을 수료 할 수 없습니다. 6. 교육장소(서울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 약도▪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01(연건동 28)▪ 대중교통: 4호선 혜화(서울대학교병원)역 3번 출구 (도보 10분)▪ 약도:
대 한 영 상 의 학 회